Dunbar's Number

개념과 의의 2008.07.14 11:47 Posted by Social Computing Institute Steve Ha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사람들이 안정적인 사회 관계를 맺고 유지하기 위한 인지적 한계를 나타내는 숫자.
사람들이 이 이상의 사회관계를 이루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 법률, 정책을 정하고 적용해야 한다.  흔히 알려진 숫자는 150이다.
- 위키피디어


영국의 인류학자 로빈 던바 (Robin Dunbar)는 1992년 Journal of Human Evolution에서 기고한 논문 "Neocortex size as a constraint on group size in primates' 에서 38 종의 영장류를 관찰하여 평균 그룹 사이즈가 148 임을 발견하였다.  또한 홍적세 사회를 재구성하는 인류학 연구들을 분석하여 마을과 종족을 구성하는 숫자를 파악하였는데, 최소 무리는 30-50, 문화적 혈통을 유지하는 그룹은 100-200, 부족은 500-2500 범위임을 발견하였다.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그의 연구 논문 중 하나.

"CO-EVOLUTION OF NEOCORTEX SIZE, GROUP SIZE AND LANGUAGE IN HUMANS"

그의 연구에서 흥미로운 것은 인간 두뇌 신피질(neocortex)이 25만년 전의 홍적세 기간 중에 진화한 것으로 볼 때, 이 150이라는 숫자는 두뇌의 신피질 기능 (direct function of neocortex) 과 연관이 있다는 것이다.

던바의 수는 알게 모르게 인간 사회 구성의 여러 측면에서 사용되어 왔다는 점이다.  신석기 시대의 농경 집단의 사이즈, 고대 로마의 전문적 군대 구성의 기본 사이즈, 후터파 교도들의 집단 구성의 최고 사이즈로 이 이상을 넘으면 집단을 나누었다고 한다.

던바의 연구는 이후 인류학, 진화심리학, 통계학, 경영학 등에서 널리 활용되었다. 이를 소셜 컴퓨팅에서 적용한다고 하면, 소셜 네트워킹에서 사람들이 친구를 만들고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개인이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 친구의 사이즈는 150이내라는 말이다.

물론 150을 넘기는 커뮤니티나 친구 맺기가 얼마든지 가능한데, 이를 위해서는 운영을 위한 여러가지 장치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최근 SNS에서는 마케팅을 위해서는 이 던바의 수가 한계가 되어서는 안되는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그렇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150을 넘는 그룹을 운영 유지, 또는 정보 전파를 쉽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여러분의 커뮤니티나 친구 그룹, 파티에 모이는 사람의 최대 숫자 등이 얼마였는지 한 번 다시 생각해 보시고, 150을 넘겼을때 관리가 어려워지고, 사람들의 관계 유지가 어려웠던 적이 있으신지 생각해 보시기 바란다.
신고


 

티스토리 툴바